다가오는 SW코딩 의무화…만화로 재미있게 해결한다!

0

소프트웨어(SW) 코딩 교육 의무화가 2018년부터 실시되는 가운데, 최근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볼 수 있는 SW 코딩 교육 서적인 ‘우당탕탕 IT 탐정단’의 2번째 시리즈가 발간됐다.

실제로 교육현장에서는 SW 교육 의무화가 다가오고 있지만, 쉽지 않은 코딩 교육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고민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이에 만화를 통해 아이들이 SW 코딩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한 이번 책이 아이들을 위한 SW 코딩 교육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만화를 통해 아이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즐거운 SW 코딩 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주목 받았던 우당탕탕 IT 탐정단 1편(유령이 나타났다 편)에 이어 출간된 2편은 ‘사라진 반지를 찾아라!’라는 에피소드를 가지고 돌아왔다. 등장 캐릭터들이 실종된 반지를 찾기 위해 좌충우돌 고군분투하는 이야기에 아두이노와 IT 지식을 접목한 것.

이번에 출간된 우당탕탕 IT 탐정단 2권은 ‘아두이노’를 이용해 실제 동작하는 다양한 장치를 만들며 SW 코딩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2편에서는 온도계, 게임기, 금속탐지기 등을 만들고 LED 매트릭스를 이용해 네온사인의 동작 원리도 알아본다.

특히 온도를 측정해 자동으로 동작하는 선풍기를 만들며 사물인터넷(IoT)의 개념을 체험할 수 있게 했으며, 금속탐지기의 작동 원리와 응용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꾸며져 SW 코딩 교육 서적으로서의 완성도를 높였다.

또한 풀컬러 만화로 구성해 SW나 IT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은 부모나 아이들 모두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으며, ‘IT 탐정단’이 신기한 사건 사고를 해결하는 과정에 각각의 제품들을 만드는 과정을 녹여낸 것이 특징이다. 이 과정에 자연스럽게 다양한 IT 지식을 접하도록 한 스토리 전개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 또한 눈길을 끈다.

시리즈로 제작되고 있는 <우당탕탕 IT 탐정단 2편, 사라진 반지를 찾아라!>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출판사 및 온/오프라인 각 서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