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시스템 분야 보안 강화…신규 방화벽 기술 개발

0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정수장, 전력망, 플랜트 공장 등 제어시스템 자동화 분야에서 해킹 등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안전성을 강화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Modbus 및 DNP3 방화벽 기술’ 개발했다.

ETRI는 비인가 접근의 원천적 차단과 시스템 오동작을 일으키는 메시지 오류 색출이 이 기술의 원리라며, 핵심기술은 통신선을 타고 들어오는 패킷 상세분석기술 및 비정상적 패턴과의 매칭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정리) [ETRI+보도자료]+ETRI,++제어시스템+애플리케이션+방화벽+기술개발 - 복사본

따라서 이 기술을 제어시스템에 적용하면 네트워크에 대한 안전성 강화는 물론 오동작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연구진은 지난해 말 한국수자원공사를 통해 이 기술을 정수장 등에 시범적으로 운용하여 시연을 마침으로써 신뢰성을 검증했다고 밝혔다.

관련 업체에 기술이전을 마친 ETRI는 올해 하반기쯤 이 기술을 상용화할 계획이며, 향후 국내외 산업제어시스템 사이버보안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ETRI 나중찬 제어시스템보안연구실장은 “산업용 네트워크 보안 기술을 통해 국내 제어시스템 보안제품 경쟁력 강화에 힘이 되고, 지속적인 공동연구 연계 및 실제 망 운영 테스트를 통해 산업 활성화 및 기술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