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결제원, 데이터 관리 인증(DQC-M) 획득

0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KoDB)은 금융결제원이 데이터 관리 통합 2단계(정형화)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KoDB가 주관하여 시행하고 있는 데이터 관리 인증(DQC-M)은 기관이나 기업 내 정보시스템을 관리하는 조직의 데이터 관리 체계를 심사하여 인증하는 제도이다.

1

DQC-M은 정보시스템에 대한 조직의 데이터 관리 체계 수준에 따라 ‘도입-정형화-통합화-정량화-최적화’의 5단계로 검증하며, 정보시스템 운영에 있어서 데이터의 정확하고 일관된 값을 중점적으로 심사하는 유효성 부문과 데이터의 구조와 체계적 관리 및 절차를 심사하는 활용성 부문으로 구성된다.

KoDB에 따르면, 금융결제원은 건전한 금융거래의 유지발전을 도모하고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된 지급결제전문기관으로, 이번 인증을 통해 유효성과 활용성 부문의 심사기준을 모두 충족하여 데이터 관리 통합 2단계를 획득했다.

금융결제원은 그동안 데이터 품질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품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확보해 왔으며, 이를 근간으로 어음교환, 지로, 금융공동망 등 안전하고 편리한 지급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KoDB의 설명이다.

금융결제원 한창현 IT본부장은 “이번 인증획득을 계기로 데이터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대외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데이터 품질개선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