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과 소통의 SW문화 확산 촉진…‘SW 중심사회’ 포털 오픈

0

미래창조과학부가 개방과 소통의 SW문화 확산을 촉진하고 SW정책 추진에 대한 대국민 신뢰 제고를 위해 ‘SW중심사회 포털(www.software.kr)’을 공식 오픈했다.

SW중심사회 포털은 지난해 7월 23일 ‘SW중심사회 실현전략 발표회’의 후속조치로서 당시 발표되었던 전략들의 차질 없는 진행과 SW중심사회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구축됐다.

SW

떄문에 SW개발자나 SW산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관련 전공 대학(원)생, 초중고 학생, 학부모 등 SW에 관심 있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목표로 다양한 정보들이 준비돼 있다고 미래부는 설명했다.

초중등 SW배움터에서는 ‘SW 창의캠프’를 비롯한 각종 학생교육 지원사업 정보와 함께 정규 과목 편입과 관련된 FAQ 형식의 설명 자료들이 제공되며, 어린이용 프로그래밍 교육프로그램인 스크래치와 엔트리 등을 배울 수 있는 온라인 교육 사이트의 링크가 제공된다.

일반인 배움터에서는 대학(원)생과 재직자와 같은 일반인을 위한 교육 지원 사업 정보와 함께 생활코딩과 공개SW 교육센터 등 프로그래밍 강좌들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소개한다.

또한 지식마당 메뉴를 통해 오프라인 SW관련 세미나 및 공개강좌 결과를 제공하고 있어, 현장에 참석하지 않았더라도 포털을 이용함으로써 내용 확인이 가능하도록 했다.

한편 미래부는 SW 중심사회 포털이 여러 사이트에 분산되어 있는 SW관련 최신 정보를 뉴스, 행사정보, 정부 지원정책, 동향분석보고서, 통계 등의 형태로 제공하여 SW에 관심 있는 누구나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서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SW 중심사회 포털은 SW커뮤니티 메뉴를 통해 업계 종사자의 고충을 상담해 주고 정책수립 과정에서 민간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양방향 의견 교환의 창구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SW 중심사회 포털은 쉽고 자유로운 사용을 위해 개인정보 수집을 최소화하고 ‘액티브–X’ 사용을 하지 않도록 설계되었으며, 모바일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반응형Web’ 기술도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부 관계자는 “SW 중심사회 포털을 통해 국민과 소통하며 정책수립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정책 추진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창구로 삼을 계획”이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호흡하여 살아있는 정책을 만들면 SW 중심사회 실현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